가상현실의 프로그램이라도 포함되어야 할 서로 독립된 3가지 차원의 요인들에 대해 언급하면서, ① 가상적 실제로서의 성격(nature of the vertual reality base), ② 사용자의 통제 수준(user’s lever of control), ③ 상호작용의 자연적 특성(naturalness of interaction)을 꼽았다. 그런데 이 두 사람이 밝힌 가상현실의 요인
가상테러(cyberterror), 심지어 가상무정부상태(cyberanarchy)라고 일컬어질 정도이고, 그 밖에도 메일폭탄 등을 통한 업무방해, 암호해독으로 인한 전자상거래의 신뢰성붕괴, 무단복사로 인한 저작권침해, 통신을 이용한 사기행위, 인터넷을 통한 명예훼손이나 사생활침해, 음란물의 유통 등 정보화의 역기능
가상현실주의(Virtual Realism)’라는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가상현실이란 용어는 한 시대의 흐름을 정의하는 ‘주의(-ism)’으로까지 진보하고 있다고 하였다.
2. 가상현실의 특성
a.시간단축
영상물적인 측면에서 실시간 렌더링이 가능하므로 원하는 어떠한 위치 어떠한 장면이라도 즉각적으로 생산해 낼
1. 가상현실 개념
1)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특정한 환경, 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한 모의실험을 통하여 인간의 오감(五感)에 일종의 착오를 가져오게 해서 마치 실제 세계에 놓여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인간-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를 가상현실이라고 한다. 인체의 모든 감
◈ 가상현실
1.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군사, 오락, 의료, 학습, 영화, 건축, 설계,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면서 공상과학 소설이나 영화에서 묘사되는 상상적 단계를 벗어나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숙의 도입은 인터넷도 예외는 아니다.
'가상현실이란 용어
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2.1 멀티미디어의 탄생 배경 및 개념
탄생 배경
1990년대 이후 ICT환경이 발전하게 되면서 복합매체가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게 되면서 멀티미디어 용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1. 메타버스 란?
메타버스란 1992년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처음 등장한 용어로써 현실 세계와 같이 각자의 캐릭터를 만들어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 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이자 디지털 공간을 뜻한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1. 가상현실의 정의
최신의 기술들이 집약된 경험화 된 기술의 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현실의 정의는 학자마다 분분하지만 대체적으로 '컴퓨터로 창조된 인조의 공간(cyberspace)에서 인간이 현실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가상환경이란 무엇인가?
이 말은 윌리엄 깁슨(William
현실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만약 당신이 느끼고 냄새 맡고 맛보고 볼 수 있는 것이라면, 현실은 단순히 뇌에 의해 해석되는 전자신호에 불과하다.)” ꡔMorpheus (영화 <매트릭스>中)ꡕ
인공지능의 기계들이 인간을 노예화시켜 ‘매트릭스’라는 가상공간에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으로 종속시킨
20세기 후반, 인류는 교통․통신기술의 발달, 특히 컴퓨터와 관련된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이룩했으며, 이로 인해 정보화(情報化)의 물결이 사회곳곳에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소위 ‘정보화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현상이 사회전반에 나타났고, 그 결과 ‘정보사회(情報社會)’라는 화두가